로고

도봉구, 무연고 어르신 유산기부 지원사업 실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유산기부 프로그램인 ‘레거시 클럽’과 연계

정상린 기자 | 기사입력 2024/05/13 [13:51]

도봉구, 무연고 어르신 유산기부 지원사업 실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유산기부 프로그램인 ‘레거시 클럽’과 연계

정상린 기자 | 입력 : 2024/05/13 [13:51]
본문이미지

▲ 도봉구청 전경.    

 

[시대일보=정상린 기자]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유산기부 의사가 있어도 절차상 어려움으로 재산을 처분하지 못하는 무연고자들을 돕기 위해 나섰다.

 

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유산기부 프로그램인 ‘레거시 클럽’과 연계한 무연고 어르신 유산기부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연고 어르신 유산기부 지원사업은 먼저 구가 유산기부 대상자를 발굴하고 현행 유산처리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면 이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유언 공증 변호사 선임, 유언 집행 등을 진행하는 식이다.

 

구 관계자는 “무연고자들의 경우, 재산이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예금, 임대보증금 등 사후 남겨진 재산 정리가 어렵다. 또 정리가 된다 해도 유산이 고인의 생전 의사와 무관하게 처리된다”면서, “무연고 어르신 유산기부 지원사업은 바로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구는 기부 대상자 발굴을 위해 사업 홍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경로당 등 지역 내 어르신 복지시설에 방문해 사업을 안내하고 이와 함께 웰-다잉(Well-Dying) 교육도 실시해 사업 취지를 알린다는 계획이다.

 

또 무연고자 대상 방문 복지 상담 시에도 사업을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유산기부를 희망하는 어르신의 깊은 뜻이 실제 기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유산기부 활성화를 통해 어르신들이 아름답게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