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사유림 대상 칡뿌리 60t 수매

김삼열기자 sykim@sidaeilbo.co.kr | 기사입력 2018/03/05 [00:00]

하동군, 사유림 대상 칡뿌리 60t 수매

김삼열기자 sykim@sidaeilbo.co.kr | 입력 : 2018/03/05 [00:00]

수매 칡뿌리 파쇄 후 퇴비용 활용



하동군이 엄청난 번식력으로 산림생태계를 파괴하고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칡덩굴을 퇴치하고자 칡뿌리 수매에 나선다.
군은 5일부터 오는 10월 말까지 칡뿌리 수매사업을 시행해 60t을 수매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군은 하동군산림조합에 위탁해 관내 사유림을 대상으로 칡뿌리를 굴취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채취장소 확인 후 하동읍에 있는 임산물유통센터에서 ㎏당 1500원에 수매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는 칡뿌리의 뇌두가 포함된 총길이 40㎝이하의 칡뿌리를 수매해 덩굴제거의 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군은 수매한 칡뿌리를 잘게 파쇄해 퇴비로 활용할 예정이며, 희망농가에 퇴비용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군은 칡뿌리 수매사업을 통해 나무의 생장을 촉진하고 자연경관을 개선하며, 산림생태계 교란 방지와 농가소득 증대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조림지 덩굴제거 및 도로변 덩굴제거 사업과 연계해 칡뿌리 수매사업을 시행하는 만큼 쾌적한 산림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뇌두를 중심으로 칡뿌리를 수매하게 때문에 덩굴제거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김삼열기자 sykim@sidaeilbo.co.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