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고혈압 당뇨병 예방 앞장!

윤병학 기자 | 기사입력 2019/05/15 [16:22]

청송군, 고혈압 당뇨병 예방 앞장!

윤병학 기자 | 입력 : 2019/05/15 [16:22]

  청송군보건의료원에서 연초부터 운영하고 있는 고혈압 당뇨병 자가관리프로그램이 참여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지역민의 건강 증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자가관리프로그램은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해 경북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지원단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특히 규칙적인 약물 복용 실천, 올바른 혈압·혈당 측정법 알기, 합병증 예방과 관리, 싱겁게 먹기, 운동요법 등 참여자 주도의 토의식 교육방식으로 진행되어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한편 청송군은 급격한 노령화로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2014년부터 자가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1월부터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해 2기수를 졸업시켰고 현재 3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7월부터는 고혈압 질환자 중심의 자가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이와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당뇨병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안정적인 혈당 조절을 위해 지난 2월에 근육강화프로그램 1기를 운영하였으며, 현재 2기를 모집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심뇌혈관예방관리 사업을 확대하여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예후가 심각한 질환을 줄이는 등 지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