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일보]지난 1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에 이어 충남 금산에서의 화재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면서 전기차 공포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는 전기차 기피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고, 주민들의 집단 민원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마침내 이와 같은 전기차 공포 분위기는 전기차의 내수시장을 얼어붙게 하여 상반기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16.5% 감소했다. 이렇게 되면 배터리 공급 업체 등 전체적인 전기차 생태계가 큰 타격을 입는다.
그런데도 여전히 기존에 계약했던 고객들의 취소가 이어지는 등 전기차의 내수시장은 계속 얼어붙고 있다.
이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그동안 막대한 투자와 해외시장 개척으로 쌓아온 탑이 무너질 수 있다.
우리가 여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전기차는 자동차 산업에서 가야 할 길이라는 것이다.
2016년 파리협정 이후 세계 각국은 대표적 이동수단인 자동차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로 하고 규제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2032년엔 56% 이상을 전기차로 바꿔야 한다.
따라서 전기차 세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우리 전기차가 여기에서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미래의 먹거리’ 하나를 잃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
물론 정부 여당은 전기차 안전과 관련된 국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배터리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고 내년 2월부터 시행 예정이던 배터리 인증제도를 오는 10월부터 앞당겨 실시하는 한편, 지하 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확산 방지와 신속한 진압을 위해 관련 소방 설비 기준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앞으로 신축 건물의 경우 모든 지하 주차장에 화재 조기 감지와 확산 방지가 가능한 습식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관련 규정도 만들기로 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대책이 전기차 시장에서뿐 아니라 시민들의 전기차 공포 분위기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가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또 이만큼 성과를 올리고 있는 만큼 정부는 보다 적극적이고 실현성 있는 대책으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내수시장을 살리는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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