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추진을 위해 2023년 7월 박물관팀을 새롭게 신설하고 「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포천시에 새롭게 건립될 가칭) 포천시립박물관은 국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입지 분석·검토와 포천시민 및 인근 거주자 2,923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포천아트밸리’로 사업 부지를 선정하게 되었다.
새롭게 건립되는 포천시립박물관이 포천의 주요 관광지인 ‘포천아트밸리’ 내 위치하게 된 만큼 지역사의 체계적인 연구는 물론 관광지와 연계한 다채로운 문화 행사와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박물관의 고유 기능은 물론 지역 문화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박물관을 건립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필자는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및 포천시사편찬 사업을 추진하면서 관내 많은 시민을 만날 수 있었는데, 그때마다 공립박물관 건립에 대한 포천시민의 뜨거운 열망과 갈증을 느낄 수 있었다. 이토록 시민들이 간절히 원하는 공립박물관 건립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하여 백영현 포천시장님을 비롯한 우리 모두가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 중 하나로 다양한 체험을 구성하고, 박물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가족이 함께 방문하여 문화·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1차 사회화 교육프로그램뿐 아니라 중·장년층을 넘어 노년층도 재밌게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2차 사회화 교육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다.
또한, 지역사 연구의 오랜 부재를 해결하고 지역사 연구의 기초를 닦기 위하여 「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뿐 아니라 「포천시사 편찬 기초자료조사 연구 용역」도 함께 진행하는 등 전방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조사·연구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향후 새롭게 건립될 박물관 건립을 위한 유물 수집 및 내실 있는 전시를 기획할 예정이다. 이밖에 포천시립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어렵고 딱딱한 공간이 아닌 편하게 와서 쉬고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휴게 공간을 넓게 구성하고, 전시실과 휴게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새롭게 변화하는 박물관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국내외 우수한 박물관 벤치마킹은 물론 미술관, 예술회관, 기업 전시관 등을 방문하여 포천시립박물관에 반영할 만한 사항들에 대해 적극적인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시의 적극적인 노력과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방문객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사를 알릴 수 있는 포천박물관이 탄생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시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기고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